지난 달 30일 행파교수회관 교수법실습실에서 2009학년도 1학기 영어강의 학습전략 워크숍 ‘영어 강의 성공 수강 준비’가 전세재(영어영문학 전공) 교수의 진행으로 열렸다. 이번 워크숍의 주제는 ‘나도 영어 발표와 영어 에세이 쓰기를 자유롭게 할 수 있다’로 학우들과 전 교수가 영어 발표와 에세이 작성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또한, 학우들은 강연 내용을 바탕으로 즉석에서 짧은 영어 발표를 하기도 했다.


영어 발표의 경우, 발표 시작 전에 자기소개를 하고, 주제와 발표 순서를 설명하게 되는 하는 처음 1분이 발표의 성패를 좌우한다. 전 교수는 “마음만 앞서 바로 발표에 들어가는 학생들이 있는데, 발표 내용 못지않게 명확한 도입을 이끌어 내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영어 에세이의 경우, 영어 실력도 중요하지만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 준비하는 것이 더 완벽한 영어 에세이를 쓰는 비결이다. 전 교수는 “최소한 일주일 전부터 준비해야 실수를 줄이고, 탄탄한 구성의 글을 쓸 수 있다”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전 교수는 영어강의를 성공적으로 수강하는 세 가지 비법에 대해 설명하며 이날 워크숍을 마쳤다. 그가 제시한 비법은 ‘남보다 영어실력이 떨어진다고 생각하면 준비를 많이하라’ ‘영어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원어 강의를 많이 찾아 들어라’ ‘모르는 것은 부끄러워하지 말고 반드시 질문하라’이다.

저작권자 © 숙대신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